플라이나스 항공 승무원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승무원의 꿈을 이루기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여러분께 린탑과 함께 승무원 준비 단 3주만에 꿈을 이룬 늦깎이 승무원 준비생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꿈을 향한 도전에는 ‘적기’가 따로 없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플라이나스 항공 승무원 최합자 이야기
🌟 이야기를 시작하며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서비스직에서 10년이란 시간을 보낸 32살의 늦깎이 지원자였던 승준생은, 2024년 11월 린탑과 함께 준비한 지 단 3주만에 플라이나스 항공의 승무원이 되었습니다. 1600여명이 지원했고 최종합격자는 33명이었습니다. 33명 합격생 중 제일 나이가 많을 것이라 예상한다고 합니다. ㅎ
스펙
나이:만 32세
전공:건축공학
어학: 공인어학 점수 없음(만료), 해외경험 2년
서비스 경력: 현 직장 7년, 아르바이트까지 합하면 10년
준비기간:2016-2018 그리고 합격을 가져온 린탑과의 준비 2024년 11월 3주
💫 지원까지의 여정
이 승준생의 승무원 도전은 사실 꽤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2년 동안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수많은 면접장을 들락날락했죠. 유튜브 영상에도 나오지만 그 기간동안 대한항공은 물론 카타르,에어아시아엑스 등 수많은 항공사에 지원했습니다. 스터디와 과외도 열심히 했지만 모든 면접에서 탈락했고 2018년에 다른 직장에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음 한켠에는 항상 승무원이라는 꿈이 자리잡고 있었지요. 그리고 2024년 11월, 다시 한 번 도전을 결심했습니다.
다시 도전하게된 계기는 유튜브에 저와 함께 인터뷰한 영상에 자세히 나옵니다. 이야기도 재미있고 승무원 준비생들에게 도움되는 꿀팁이 가득하니 꼭 시청해 보세요!
놀랍게도 이번엔 단 3주 만에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죠. 린탑과 함께 준비했구요. 정규과정 4회 수업 그리고 최종 면접 앞두고 1회의 수업만으로 이룬 결과입니다. 수업과 면접을 위해 직장생활 병행하며 연차휴가를 내가며 린탑과 함께 준비하셨답니다. 모든 수업에 진지하게 임하며 모든 과제와 피드백을 철저히 준비하셨습니다.
플라이나스 항공 승무원 본사 전형 과정
📝 본사 전형 과정 총정리
1차 영어 테스트 – 기본을 확인하는 관문
- 30분이라는 제한시간
- 27개의 문제
- 팁: 승무원 사내규정과 관련된 내용의 지문을 읽고 True, False, Cannot Say 중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지문에 모든 승무원은 그루밍이 필수라는 내용이나옵니다. 그리고 질문은 ‘남자 승무원은 그루밍을 할 필요가 없다’ 라고 나오며 정답은 False. 이런 정도의 수준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읽으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 지원자들이 영어 테스트에서 탈락했습니다. 25명 탈락했습니다.
2차 그룹 디스커션
조별로 진행되고 한 조에 10여명씩 배정. 둥글게 원형으로 서서 진행되었습니다. 외모,자세, 그루밍, 피부 등도 동시에 체크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 제한은 없고 면접관이 돌아다니며 평가지에 많은 메모를 합니다. 지원자들의 언어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과 태도 모두를 체크합니다.
주제: “1000달러로 이 도시에서 할 수 있는 사업”
3차 롤플레잉 – 현장감 있는 상황 대처
6명이 한 조가 되어 두 가지 상황에 대한 롤플레잉을 진행했습니다.
상황 1: 무례한 승객 응대
- 오버헤드빈 수하물 요청 상황
- 도와주겠다고 대답하자 손가락질하며 무례하게 구는 승객인데 도와줄거냐고 꼬리질문
- 모든 대답에 압박질문이 꼬리를 뭅니다.
상황 2: 특정국가 승객이 화장실에 토할 경우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파이널 면접 – 마지막 관문
파이널은 앉아서 진행되고 면접관과의 거리가 상당히 가깝습니다. 1미터 조금 넘는 거리였고 메디컬 폼과 CV를 차례대로 제출합니다.
- 면접관과 가까운 거리에서 진행
- 주요 질문들:
- 자기소개 (나이, 전공, 서비스 경험 포함한 자기소개)
- 전공 관련 질문들
- “승무원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인가?”
그루밍 체크: 이 때도 스몰토크 중요합니다.
- 키, 몸무게 측정
- 스카프 착용법 확인
- 항공사 모자를 쓰고 빅스마일로 사진 촬영
🌈 승무원 도전을 망설이시는 분들께
승무원 합격에 나이가 걸림돌이 되지는 않습니다. 너무 어리다고 불리하지도 않고 나이 들었다고 불리하지도 않습니다. 꿈을 잠시 미뤄두었던 분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도전하세요. 여러분의 때가 올 거예요. 이 승준생도 7년이라는 공백 후에 3주 만에 이룬 기적처럼, 여러분의 기적도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준비를 할 때 효율성을 생각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승무원 준비는 자격증 시험이나 고시처럼 오랫동안 많은 준비를 한다고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짧은 시간안에 효율적으로 준비한 후 지원하고 탈락될 경우에는 원인을 분석해서 다시 도전하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승준생들을 승무원으로 만들어 본 경험에서 나온 생각입니다.
게다가 다시 도전할 항공사는 많습니다. 특히 2025년부터 한국인 승무원 채용이 더 많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사우디 항공 채용 공고도 나왔지요.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
승준생분이 린탑과 함께 준비했던 수업은 다음의 1:1 과외 수업이었습니다. 이 과외 수업후에도 후기를 작성해 주셨는데 이미 합격의 조짐이 보였습니다. ㅎ 읽어 보세요!
그리고 본사 면접전 진행된 1차 면접에 관한 이야기도 함께 읽어 보세요!
승준생이 직접 1탄과 2탄으로 나누어 올린 합격 수기는 카페에 있어요! 방문해 읽어보세요! 직접 찍어 올린 사진과 생생한 경험담과 꿀팁이 가득합니다.


